교육과정은 사회복지사, 건강가정사, 청소년상담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사회복지사, 건강가정사,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정과 보다 실제적인 지식의 습득을 위한 전공선택과정으로 나누어진다.
이수구분 | 과목명 | 1학기 | 2학기 | 복수전공 | 부전공 | ||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
전공기초 | 사회복지개론 | 3 | 3 | ○ | ○ | ||
자원봉사론 | 3 | 3 | ○ | ||||
전공심화 | 상담이론 | 3 | 3 | ||||
건강가정론 | 3 | 3 |
이수구분 | 과목명 | 1학기 | 2학기 | 복수전공 | 부전공 | ||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
전공기초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3 | 3 | ○ | ○ | ||
사회복지행정론 | 3 | 3 | ○ | ○ | |||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법제론
법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법의 해석과 적용방법을 습득하여 사회복지법 및 사회복지관련법에 대한 법적인 사고력을 갖추어 사회복지관련 업무 처리 시 관련법을 해석․적용할 수 있다. |
3 | 3 | ○ | ○ | |||
전공심화 |
아동복지론
아동복지론
1. 아동복지의 개념 및 의의, 아동의 생활과 복지환경, 아동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내용 등을 고찰하고 아동복지 사업의 문제를 파악하여 아동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3 | 3 | ○ |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론
1. 가족에 대한 이해와 가족복지 실천분야별 가족의 특성 및 가족복지 실천을 위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가족복지실천과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3 | 3 | |||||
의료사회복지론 | 3 | 3 | |||||
미술치료 | 3 | 3 | |||||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상담 및 치료
사회복지현장분야에서 부딪히는 많은 문제가 가족관련 문제로서, 가족의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며 접근해갈 것인지, 가족상담의 가정 및 치료모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가족문제 해결을 돕는 기초적인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3 | 3 | |||||
가족관계 | 3 | 3 |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실천현장에서 겪는 고민과 문제점을 각 영역별로 탐색하여 길을 제시해주는 사회복지윤리 실천 가이드. 윤리와 철학에 대한 심층적 논의, 이론과 모델에 대한 소개, 우리나라 윤리강령의 집중적인 분석 및 외국윤리강령과의 비교, 그리고 사례 적용을 통해 각 쟁점별 윤리적 딜레마와 그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
3 | 3 |
이수구분 | 과목명 | 1학기 | 2학기 | 복수전공 | 부전공 | ||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
전공심화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공적인 실천에 대한 가치, 지식, 기술 등을 익히고 사회복지 실천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
3 | 3 | ○ | ○ |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구성체계, 가치와 이념적 모형, 발달이론 등을 살펴보고, 정책선택의 방법, 정책형성과 분석, 제도화, 발전론 등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할 수 있다. |
3 | 3 | ○ | ○ |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
1. 지역사회의 특징과 복지모델을 통하여 지여사회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지역사회 조직과 복지에 대한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
3 | 3 | ○ | ○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전문적인 사회사업 실천의 분야와 기법을 연구하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향상시켜 사회복지사의 자질을 계발하여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3 | 3 | ○ | ○ | |||
사회복지조사론 | 3 | 3 | ○ | ○ |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장애, 장애인 그리고 장애인복지에 대한 전반전인 이해와 지역사회 중심의 장애인 복지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여 한국의 상황에 맞는 장애인복지 실천 모형을 개발할 수 있다. |
3 | 3 | ○ | ||||
사례관리(특성화)
사례관리
사례관리이론을 학습하고 사정도구의 활용과 네트워크 형성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여 사례관리과정 현장 실무에 활용․응용할 수 있다. |
3 | 3 | ○ | ||||
가족생활교육 | 3 | 3 | |||||
다문화사회복지론
다문화사회복지론
지역 내 다문화가정 및 이주여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다문화가정에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다문화가족의 실제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3 | 3 | |||||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론
노인문제의 심각성을 인식, 노화과정에 있는 노인을 이해하고 노인복지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여 사회복지현장에서 발생하는 노인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3 | 3 | ○ |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특성화)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이론과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습득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영유아의 발달 특성, 환경구성,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방법 및 실제 활동에서 필요한 교수방법을 익혀 0~3세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
3 | 3 | ○ |
이수구분 | 과목명 | 1학기 | 2학기 | 복수전공 | 부전공 | ||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
전공심화 |
사회복지현장실습(Capstone Design)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에 실습을 위한 준비 강의로 현장실습에 필요한 내용을 들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3 | 3 | ○ | ○ | ||
여성과 현대사회
여성과 현대사회
1. 성에 관한 개념과 여성문제를 이해한다. |
3 | 3 | |||||
정신건강론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에 관련된 개념 및 이론들을 고찰하고 정신건강이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
3 | 3 | |||||
사회문제론 | 3 | 3 |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복지는 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권리와 복지증진을 위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이다. 또한 청소년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영역별로 이론과 실천을 학습하도록 한다. |
3 | 3 | ○ | ||||
학교사회복지 | 3 | 3 | |||||
사회복지와인권 | 3 | 3 | |||||
사회복지연습 | 3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