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발(敎育課程開發 curriculum development)
새로운 교육과정안(案)을 만들어 내는 것. 이는 새로운 철학이나 관점 하에서 교육과정의 성격, 기초, 구성, 전개, 평가 등의 전반에 미치는 새로운 안을 개발해 내는 것과 기성안(旣成案) 가운데서 어느 특정 부분, 예컨대 평가영역 또는 평가 영역 중의 일부분에 한하여 새로 개발한 것으로 대체하는 것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전자는 대개 특정연구 팀이 조직되어 일정기간 동안 원안입안 → 적용 → 원안수정의 과정을 거쳐서 개발된다. BSCS(Biological Science Curriculum Study)안은 그 대표적인 예이다. 후자는 개발된 안을 교육현장에서 계속 활용하는 과정에서 부분적인 문제점들이 야기되어 그런 문제점들을 해결하려할 때 나타난다. PSSC(Physical Science Study Committee)안에 대해 몇 년 간격으로 부분적인 수정을 가한 것은 그 예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