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획(敎育計劃 educational planning)
국가수준에서의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한 일련의 결정을 준비하는 과정, 즉 교육과 정치․경제 ․사회․문화 등의 여러 영역과의 관계 속에서 미래의 교육의 목표와 수단을 결정하는 연구 활동. 교육계획은 1960년대의 저개발 국가를 중심으로 국가발전과 경제성장을 위한 교육의 역할을 규정하고 그 기능을 계획하는 일에서 출발되었다. 교육계획은 계획기간에 따라 장기계획과 중기계획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교육계획의 접근 방법으로, ① 교육에 대한 사회의 개인적 욕구를 파악․충족시키려는 사회수요 접근(social demand approach) ② 인력수요와 공급 간의 불균형을 완화하려는 인력수요 접근(manpower requirement approach) ③ 교육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투자수익률 접근(rate of return approach) 등으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