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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용어해설

교수설계(敎授設計 instructional design)조회수 1245
관리자sw (kym2250)2016.08.09 10:11

교수설계(敎授設計 instructional design)


교수활동의 전개과정을 최적의 조건으로 구성함으로써 교수효과를 증진시켜 보려는 교수계획의 수립활동. 교수설계란 교수의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특히 학습자의 요구와 교수목표를 분석하고, 그러한 요구와 교수목표를 효과적․효율적으로 성취시킬 수 있도록, 수업관련 변인 및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조직․운영하며 또한 적절한 교수방법을 처방해 주기 위한 교수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즉 교수설계는 교사 특성․학생 특성․교과내용 특성․물리적 환경특성․심리적 환경특성․교수방법의 유형 등등 다양한 변인들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구성함으로써 기대하는 교육성취를 효과적․효율적으로 달성시켜 보려는 체제적 접근과정이다. 교수설계는 학업성취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교수과정 또는 교수활동과 관련된 제반 사태들을 기술․설명․처방․예언하는 데 관심을 둔다. 수업과 관련된 제반 사태들을 얼마나 총체적으로 충실하게 고려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교수설계의 목적은 이루어 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교수설계의 목적을 성취시키려면 「교수의 체제적 설계」 또는 「교수개발」의 원리와 기법을 알아야만 한다. 이들의 내용에 관하여는 해당 용어를 찾아보기 바란다. 교수설계의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체제적 접근의 특성인 문제해결과정과 피이드백 과정을 통하여 학습활동과 교수활동을 개선시키고자 한다. 둘째, 체제적 접근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심사감독 기능과 통제기능을 통하여 교수설계 및 교수개발의 과정에 대한 관리를 개선시키고자 한다. 셋째, 교수사태와 관련된 구성요소들과 교수사태의 계열성에 따라서 평과 과정을 개선시키려고 한다. 넷째, 교수력과 학습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최대한으로 고려한 수업을 제공하려고 한다. 끝으로 교수설계에서는 새롭게 연구․개발되고 있는 수업프로그램, 소프트웨어, 코스웨어, 교수매체, 첨단 교수공학 매체 등을 교수-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교수설계에서 고려해야만 하는 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이 활성화되도록 도와주는 일에 초첨을 두어야 한다. 둘째, 단기 교수계획과 장기 교수계획을 각각 별도의 작업으로 수립해야 한다. 셋째, 체계적 교수설계의 원리를 따라야 하며 체제적 접근에 의하여 행해져야 한다. 끝으로 인간이 여하히 학습하게 되는가에 관한 지식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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