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강의채널
  •  > 사회복지용어해설

사회복지용어해설

교수 단계설(敎授段階說 formal steps in teaching)조회수 1325
관리자sw (kym2250)2016.08.09 10:11

교수 단계설(敎授段階說 formal steps in teaching)


교육 목표는 올바른 교수에 의해서 달성되어야 한다고 보고, 이를 위해 심리학적 계열 또는 교과 내용의 논리적 계열을 고려하여 교수는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 헤르바르트(Herbart, 1776-1841)의 교수 단계설이 가장 대표적인 예. 헤르바르트는 교육의 주요 목적을 도덕적 품성을 기르는 데에 두고, 교수의 과정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정신을 집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하며(정신집중 원리),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교수 내용들이 통일성 있게 하나로 상호 연계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연계성의 원리) 이러한 입장을 그의 추종자들이 발전시켜, 준비-제시-연상-일반화-적용의 5단계 교수 단계설을 제안하였다. 헤르바르트의 교수 단계설은 교수의 과정을 하나의 구조로 체계화한 것으로서 교수 이론과 실제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교육 과정의 내용 선정, 자료의 위계화, 내용의 조직 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손다이크(Thorndike)의 과학적 학습심리 발달로 헤르바르트의 형식적 교수 단계설은 1950년도 이후 퇴조하였지만, 교수방법의 이론과 실제에서 중요한 영향을 남겼다. 단계별 명칭은 다르지만 단원 학습법을 제창한 모르슨(Morrisom)도 헤르바르트와 유사한 교수 단계를 설정한 바 있다. 행동주의의 영향을 받은 체제적 접근의 입장에서 제안된 다양한 수업 절차 모형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진단평가-수업전개-형성평가-심화학습-총괄평가와 같은 절차, 또는 도입-전개-정리와 같은 수업의 절차에 관한 아이디어들은 헤르바르트의 교수 단계설과 상응하는 부분이 많은 것이다.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