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課題 assignment)
정규 시간 외에 가정․도서관 등에서 학습하도록 과(課)해진 일정 양의 문제. 최근에는 문제․프로젝트(project)․리포트(report)라는 말까지 과제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과제는 일반적으로 ①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증진 ② 정규 수업시간의 학습부족 보충 ③ 예습․복습의 자극으로 학교의 수업효과 증진 ④ 자율적인 학습태도와 습관의 증진 ⑤ 비교육적 활동에 소비하는 시간의 감소 ⑥ 학교에서 행하기 어려우나 가정 등 학교 이외의 기관에서 할 수 있는 것의 실행 ⑦ 가정․사회․산업․학교의 협력관계 향상 등의 목적을 갖는다. 과제물의 종류는 내용․기간․형식․학생반응의 성질 등의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