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강의채널
  •  > 사회복지용어해설

사회복지용어해설

경험중심 교육과정(經驗中心敎育課程 Experience-centered Curriculum)조회수 1140
관리자sw (kym2250)2016.07.12 10:21

경험중심 교육과정(經驗中心敎育課程 Experience-centered Curriculum)

 

학생이 교육의 중심적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교육과정의 중심이 되는 내용을 학생이 행해야 할 경험으로 구성하는 교육과정. 이는 루소(J.J. Rousseau) 이후 연면하게 제창되어온 주장이며, 1930년대에는 1950년대 말까지 미국에서 영향력을 가졌던 교육과정의 사조(思潮)로서 종래의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으로 대두된 것이다.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이 「학교에서 전통적으로 가르쳐 오던 교과(敎科)」로 정의되는 데 비하여, 이 사조에서는 교육과정이 「학생들이 생활사태에서 가지는 교육적 경험」으로 정의된다. 여기서 교과는 생활의 문제사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을 줄 때 비로소 진정한 가치를 가진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은 반드시 국어․수학․과학 등, 전통적인 교과 구분에 따라 조직될 필요가 없이 생활의 문제사태를 중핵(中核)으로 하여 그것에 관련된 여러 교과들을 통합하여 가르칠 수도 있으며(중핵 교육과정), 전통적인 교과 구분을 따르는 경우에도 그 내용은 주로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선정되고 조직된다. 이 점에서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생활중심 교육」과 거의 동일한 것으로 이해된다. 또한 이러한 교과간의 전환에 따라 흔히 「아동중심 교육」이라고 불리우는 방법상의 원리가 대두된다. 즉, 교육의 과정 전체에서 아동의 흥미와 능동적인 참여가 중요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아동중심 교육과 함께 듀이(J. Dewey)의 교육철학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