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강의채널
  •  > 사회복지용어해설

사회복지용어해설

개념학습(槪念學習 Conceptual Learning)조회수 1260
관리자sw (kym2250)2016.07.08 16:46

개념학습(槪念學習 Conceptual Learning)


새로운 개념의 학습 또는 기존개념의 수정. 우리가 특정한 책을 손으로 가리키면서󰡒저것은 책이다󰡓라고 기술하는 경우「책」과 같은 일반어(一般語)는 일정한 부류에 속하는 모든 구성요소들, 또는 일정한 집합(集合)에 포함되는 모든 요소들에게 공통적인 특성을 그 의미로 포함하기 때문이다. 일반어가 가지는 이러한 공통적 의미가 바로 개념이다. 이처럼 개념학습은 언어와 의미에 의존하기 때문에 인간에게만 고유한 학습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의 대부분은 개념학습에 해당한다. 새로운 개념의 학습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말들을 사용하는 정의(庭儀)와 설명이 필요하나 개념이 적용되는 범위를 예시하기 위하여 실물․사진․그림 등을 이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경우도 많다. 학생들은 일상생활을 통하여 개념을 잘못 학습할 수도 있다. 예컨대, 고래를 물고기의 일종으로 잘못 생각할 수도 있다. 학교교육에서는 새로운 개념을 가르치는 동시에 잘못된 기존개념을 수정해 주어야 한다. 심리학에서 연구하는 개념형성(concept formation)도 개념학습의 한 예이기는 하지만 지나치게 인공적이고 임의적이어서 학교교육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