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강의채널
  •  > 사회복지용어해설

사회복지용어해설

감각교육(感覺敎育 Sensory Education)조회수 1142
관리자sw (kym2250)2016.07.08 16:44

감각교육(感覺敎育 Sensory Education)


감각적 훈련을 통하여 형태․크기․색․무게․온도․소리 등에 대한 시각․촉각․청각 등의 감각 변별기술(辨別技術)이나 개념 등을 파악하게 하는 교육, 감각교육의 주창자는 코메니우스라고 볼 수 있으며, 감각교육을 위한 교구(校具)를 별도로 만들어 유아의 감각적 기술증진을 꾀한 사람은 몬테소리이다. 몬테소리는 감각의 발달은 고차적 지력의 선행요인으로서 점차적 자극의 제공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또 그는 아동의 주의(注意)가 주변의 관찰에 향해 있는 3세에서 6세 사이가 감각의 형성기라고 보았다. 감각교육은 예리한 관찰자를 만들고 현실의 문화에 적응하게 하며 실제 생활에 직접적인 준비가 된다. 몬테소리는 유아는 무의식적․의식적 집중현상(absorbent mind)을 통해서 감각교육을 발달시킨다고 하였다. 감각교육을 위한 몬테소리 교구로는 분홍탑․원기둥틀․색판․소리상자․온각판․ 촉각판․도형틀 등을 들 수 있다. 감각교육을 통하여 같은 것을 인식하고 짝을 맞출 수 있는 능력, 일련의 연속된 물체의 차이점을 인식하는 능력․형태․크기․무게 기타 다른 속성에 있어서 아주 비슷한 사물들을 변별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또한 감각교육을 통해 학교에서 유의하지 못하는 결함을 발견하고 교정시켜 줄 수 있다.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