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인(刻印 IImprinting)
성장 ․발달의 결정적 시기 또는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에 그 종(種)의 특유한 추종 반응을 학습하는 것. 조류(鳥類)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특성이기도 하다. 로렌츠(K Lorenz)에 의하면 이는 불가역(不可逆)적이며, 개별적 특징이 아닌 종의 특성이 학습된다고 했다. 각인은 언제나 정향(定向, oreintation)에만 영향을 미치며,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은 없다. 즉, 각인 된 동물은 다른 종과 어울리면서도 자신의 종에 독특한 동작을 계속한다. 각인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분명치 않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각인과 학습의 차이를 명확히 구분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결정적 시기를 놓치면 그에 따라 어떤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준 것은 성장․발달과 학습과의 관계를 밝힌 고전적인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