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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용어해설

내담자중심 치료(來談者中心治療 client-centered therapy)조회수 1185
관리자sw (kym2250)2016.09.05 14:33

내담자중심 치료(來談者中心治療 client-centered therapy)

 

로저스(C. Rogers)에 의해서 발전된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 및 방법. 진단하거나 설득하는 것과 같은 의도적 통제를 배격하여, 흔히 비지시적(非指示的)인 상담과 심리치료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의 목적은 내담자에게 일치(一致)․공감(共感)․수용(受容)의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내담자 자신이 잠재능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통찰(洞察)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 카운슬러, 또는 정신치료자의 역할은 내담자의 태도․생각․행위의 부정적 특징에도 불구하고 내담자가 무조건적인 존경을 받을 만하다는 점을 진심으로 느끼고 이 느낌을 전달하며, 내담자의 사고․감정․행위를 분명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이는 진로지도, 삶의 갈등 문제의 해결, 신경증의 치료, 정신병의 치료 등에 광범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는 또한 감수성(感受性) 훈련의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으며, 상담과 정신치료 영역 이외에도 산업체의 인사관리, 학교교육 등에 광범한 영향을 미쳐오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한국의 상담과 정신치료 분야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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