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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용어해설

교육지표(敎育指標 educational indicators)조회수 1255
관리자sw (kym2250)2016.08.11 14:38

교육지표(敎育指標 educational indicators)

 

삶의 여건․질(質), 사회변동의 상황과 정도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사회지표(社會指標)의 일부. 1960년대 중반부터 지표의 체계화와 측정연구가 시작되었다. 사회지표가 사회의 복지향상(福祉向上)을 위한 산출 혹은 결과에 대한 측정치(測定値)가 되어야 한다는 입장과, 사회의 삶의 질(質)에 대한 심층적인 보고(報告, social reporting)에 관한 모든 것이 되어야 한다는 두 입장이 있듯이, 교육지표도 ① 사회의 복지향상을 위한 교육적 노력의 결과에 대한 측정치와, ② 복지향상에 관련된 교육위 상황에 관한 모든 정보로 규정하는 입장이 있다. 전자(前者)에 속하는 교육지표는 주로 교육에 관한 성과와 노력을 표시하는 통계치가 주가 되며, 후자의 경우에는 모든 양적․질적인 정보들이 교육지표로 규정된다. 경제협력 개발기구(OECD)에서 제안하는 교육지표는 목표에 따른 노력과 성과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을 지표로 삼고, ① 지식과 기술의 전달, ② 교육과 경제의 관계, ③ 기회의 균등성, ④개인의 교육욕구(敎育欲求)의 충족, ⑤ 교육과 삶의 조건․질 등의 영역에서 교육의 지표를 체계화하고 그 측정방법을 논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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