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강의채널
  •  > 사회복지용어해설

사회복지용어해설

교육이념(敎育理念 ideals of education)조회수 1176
관리자sw (kym2250)2016.08.11 14:37

교육이념(敎育理念 ideals of education)

 

교육목적 및 목표의 원천이 되는 교육적 성과에 대한 이상적 관념(理想的觀念). 듀이(J. Dewey)는 이념(ideals)이란 "존재의 선결적인 조건들을 구체적으로 재구성하는 데 영향을 주는 예견적 계획 및 구상"이라고 하였으며, 오천석(吳天錫)은 교육이념은 교육의 "지향할 바"라고 규정하고 다음과 같은 조건들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한다. ① 포괄성: 교육이념은 반드시 대소개념을 모순 없이 포함하는 총괄적인 것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② 보편성: 어느 일부분에만 반영, 실천될 수 있는 것이라면 이것은 교육이념으로서는 부적당하다. ③ 기본성: 모든 교육 활동을 정당화하는 근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④ 일관성: 온갖 교육활동은 이념에 의거한 원리로 운영되기 때문에 그들 사이에 모순이 있을 수 없으며 시간과 장소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 ⑤ 지속성: 이성작용에 의하여 도달된 교육이념은 설혹 절대성은 없더라도 비교적 장기간 계속된다. ⑥ 긍정성: 어느 사상을 막론하고 그것이 확고한 기초에 놓여지고 항구성을 지니려면 부정적인 것보다 긍정적인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정범모(鄭範謨)는 이념의 수준을 단계적으로 고려하여 표언명문(表言明文)한 수준의 이념, 논의수준의 이념, 합의 수준의 이념, 토착문화 수준의 이념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교육법 제1조에 우리 나라의 교육이념은 「홍익인간」(弘益人間)임을 명시해 놓고 있다. → 교육목적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