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강의채널
  •  > 사회복지용어해설

사회복지용어해설

교육실습(敎育實習 student teaching)조회수 1163
관리자sw (kym2250)2016.08.11 14:37

교육실습(敎育實習 student teaching)

 

교사양성 과정에서 배운 교육 이론과 방법을 적용하고 정렬하고 재구성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예비 교사들에게 의도적으로 제공되는 일련의 전문적 경험. 이것은 교사 교육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과정으로 인식되고 있다. 중세의 도제 제도의 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는 있지만, 현대적인 테크놀로지와 관련 분야의 연구결과들에 기반을 두고 보다 체계화되는 추세에 있다. 자이크너(K. M. Zeichner)는 교육실습에 대한 접근법을 4가지로 구분한다. 학생의 교육에 관한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기능의 개발을 강조하는 행동주의적 접근법, 교육실습생의 심리적 성숙도 향상을 강조하는 개인적 접근법, 교육실습을 가르치는 일에 관한 도제 훈련으로 보는 전통적 기예적 접근법, 가르치는 일과 그것이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탐구력을 강조하는 탐구 지향적 접근법 등이 그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교육대학과 사범대학에서 초등 학교 교사 혹은 중등교사 양성 교육을 받는 학생 그리고 일반 대학 학생으로서 교사 자격 취득 희망자들에게 제공되는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교육실습을 필하도록 되어 있다. 교육 대학 학생의 교육실습은 3학년의 참관 실습 2주 그리고 4학년의 수업 실습 4주 및 실무 실습 2주 등 총 8주간 4학점으로 편성, 운영된다. 사범대학과 교직과정에서는 4학년때 4주가 교육실습이 이루어지며 2학점으로 편성되어 있다. 교사양성 교육과정에서 교육실습이 차지하는 중요성에 비해 그 기간과 배당 학점이 부족하고 운영 또한 비체계적이고 형식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