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강의채널
  •  > 사회복지용어해설

사회복지용어해설

교육과정 평가(敎育課程評價 curriculum evaluation)조회수 1112
관리자sw (kym2250)2016.08.09 10:13

교육과정 평가(敎育課程評價 curriculum evaluation)


제정된 교육과정의 질(質) 또는 효과의 평가. 한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데는 교육과정 체계의 내용적, 논리적 일관성이나 통합성을 평가하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외부적 기준에 입각해서 평가하는 방법이 있다. 즉, 교육의 목표 또는 국가적인 이념의 실천에 해당 교육과정이 얼마나 공헌하고 있는가를 경험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평가기간의 측면에서 보면 단기적 평가와 장기적인 평가가 있다. 학교의 교육과정은 학교의 제도적 성격 때문에 최소한 3년(중학교나 고교) 또는 6년(초등학교) 간의 교육을 행한 후라야 그 평가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보인다. 또 다른 측면에서는 한 교육과정의 운영을 위해 투입되는 변인에 대한 분석을 통한 평가가 있다.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