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강의채널
  •  > 사회복지용어해설

사회복지용어해설

교수개발(敎授開發 instructional development)조회수 1309
관리자sw (kym2250)2016.08.09 10:11

교수개발(敎授開發 instructional development)


효과적․효율적인 교수방법을 창안해 내는 기술을 이해하고 개선하고 적용해 보는 것. 「전문적인 활동」으로서의 교수개발은 설계자의 청사진으로부터 건물을 직접 짓는 것과 같다. 교수개발은 주어진 상황에서 교수방법을 창안해 내기 위한 최적의 절차를 처방하고 활용하는 과정이다. 전문적인 활동으로서의 교수개발의 결과는 마치 건물이 사용될 수 있는 만큼 지어진 것처럼 교수자료와 강의 노트 그리고 교수계획들이 활용될 수 있을 만큼 개발된 상태를 말한다. 동전의 이면과 같이, 「연구분야」로서의 교수개발은 다양한 개발절차, 각 절차들 간의 최적의 조화(즉, 전체모형), 그리고 그러한 개발모형들이 각각 적절히 적용될 수 있는 상황 등에 관한 지식을 산출해 내는 데에 관심을 둔다. 최근에는 체제적 교수개발 모형들이 많이 제시되고 있는데, 그러한 예로는 딕과 커리(Dick&Carey)모형, 켐프(Kemp) 모형, 유네스코 ISD 모형, IPISD 모형 등등 다양하다. 현재까지 제시된 체제적 교수개발 모형들에서 공통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은 분석․설계․실행․평가․수정의 단계로 구성한다는 것이다. 분석단계에서는 수업을 위한 결정적 요구 조건을 알아 보고자 요구분석을 한다. 설계단계에서는 학습체제의 개요를 정리한다. 실행단계와 평가단계에서는 물리적 환경을 구비하고 교사를 훈련시키며, 소규모 현장적용 및 대규모 현장적용을 실시하고, 그리고 현장적용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들을 수정․보완한다. 체제적 교수개발의 효과성은 다양한 학습자와 다양한 상황에서의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입증된 바 있고, 교육의 질적 고양을 위한 접근방법임이 밝혀졌다.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