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강의채널
  •  > 사회복지용어해설

사회복지용어해설

교과중심 교육과정(敎科中心敎育課程 subject centered curriculum)조회수 1193
관리자sw (kym2250)2016.08.09 10:10

교과중심 교육과정(敎科中心敎育課程 subject centered curriculum)


교육과정의 중심 되는 내용을 교과로 하는 교육과정 형태. 역사적으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교육과정이다. 특히, 1930년대 미국에서 학생들이 일상생활의 문제사태를 당하여 겪는 교육적 경험을 교육내용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었을 때, 그 이전의 교육과정관(敎育課程觀)을 일컬어 붙인 이름이다. 따라서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대비하여 규정된다. 교육내용은 생활과는 유리된, 교과서에 적혀 있는 지식이었으며, 이때 지배적인 교육방법은 맹목적인 반복․암송(暗誦)이었다. 학생들의 개별적인 흥미와는 관계없이 교육내용은 대부분의 경우에 획일적인 것이었으며, 교육의 과정은 거의 전적으로 교사의 권위와 주도권에 맡겨져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나 독립적인 사고의 기회가 심하게 제한되어 있었다. 학생들의 학습태도는 수동적이었고 학습에 대한 흥미의 수준도 낮았다. 교육의 내용이 일상생활과 상태에 적용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었으며, 또한 그것이 중요시되지도 않았다. 그러나 이 모든 특징은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 「주장된」것이라기보다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한 사람들이 종래의 교육에다가 「귀속(歸俗)시킨」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다시 말하면,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주장한 사람들은 그들의 주장의 정당성을 내세우기 위하여 종래의 교육이 그러한 특징들을 나타내고 있었던 것으로 규정한 것이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난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긍정적인 측면을 새로운 형태로 발전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형식도야 이론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