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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용어해설

관료제(官僚制 bureaucracy)조회수 1209
관리자sw (kym2250)2016.08.09 10:09

관료제(官僚制 bureaucracy)


사회적 집단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 방식을 대표하는 개념. 이 말은 원래 프랑스 혁명 이전 자유주의자들이 좁은 안목을 가지고 번거로운 형식적 절차에 집착하는 독단적인 관료들을 비판하는 데서 비롯되었으며, 근대에 이르기까지 그와 같은 부정적(否定的)인 의미가 보편화되어 이른바 조직체의 복잡화에 따른 책임 분담의 불명확성이나 특수 사례를 고려하지 않는 상투적이고 고답적(高踏的)인 사고방식, 업무 지연이나 책임전가, 지시계통의 갈등, 노력의 중복성 그리고 소수의지(小數意志)에 따른 통치력 등을 비난할 때 사용되는 대명사로 되었다. 그러나 이런 의미는 「관료주의」로 표현되는 것이 상례이며,「관료제」는 현대사 회의 효율적인 조직과 통치를 가르키는 기술적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거시적(巨視的) 수준에서 관료제는 조직의 능률을 최고도로 달성할 수 있는 조직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현대적 의미에서 관료제는 조직의 대형화에 따른 내부 관리의 문제를 기술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조직 관리의 상․하 관계 구조를 명백한 권리 및 의무의 관계로 규정하여 모든 직무는 공식적인 명령 계통을 가진 위계적(位階的) 질서에 의하여 배분, 수행하는 제도를 뜻한다. 이러한 공식적인 행동에 관한 규정은 불평을 야기하기도 하지만 비교적 표준화된 행동을 할 수 있게 하고, 전문화와 권한의 서열 그리고 규칙의 체계라는 특징을 갖는다. → 관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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