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강의채널
  •  > 사회복지용어해설

사회복지용어해설

과제분석(課題分析 Task Analysis)조회수 1619
관리자sw (kym2250)2016.08.09 10:04

과제분석(課題分析 Task Analysis)


하나의 과제를 그 구성 요소로 나누어 분석하는 과정이다. 과제 분석은 숙련된 작업자가 실제로 특정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여 각 작업 단계를 순서적으로 기록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재활용어사전-직업훈련의 관점]

 

가르칠 하나의 행동을 단계별로 잘게 나누어 놓은 것(예, 10단계 20단계)으로써 교수 목표들이 성취될 수 있도록 분석되어 있으면서도 계열화된 일련의 하위 목표들로 구성되어 있는 교수 전략을 말한다.

 

과제 분석은 특정한 기술이나 과제에 대해서 각 학생의 개별 기능 수준에 맞게 교사가 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효과적인 진단적 기능을 하며, 각 아동의 학습속도에 맞게 계획될 수 있기 때문에 계열성 있는 연속적 교수를 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해 준다.

 

특수아동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은 읽기, 쓰기, 산수, 자조기술 영역 등에 상업적으로 나온 교재들이 과제 분석되어 있어 유효하다 하더라도 각 장애아동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서는 재과제 분석이 필요하며, 과제의 특정 기술에 대한 분석 또한 필요하다. 또한 효과적인 과제 분석을 위해서는 그 영역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시간과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차례로 낸 아이디어 중 최선책을 결정하는 방법)이 요구된다.

 

과제 분석에는 절차적 접근(procedural approach)과 위계적 접근(hierarchical approach) 그리고 이 두 접근을 결합한 방법이 있다.

 

절차적 접근은 특정한 행동이 특정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연속적으로 가르쳐질 때 사용된다. 절차적 분석에 포함된 행동들은 서로 독립되어 있어 흔히 교체될 수 있는 것들이며, '접시 닦는 기술' 등이 대표적 예이다. 즉, 접시 닦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 어떤 교사는 모든 접시를 닦은 후에 헹구게 할 수 있고 어떤 교사는 각 접시를 닦고 이용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헹구게 할 수 있다. 따라서 각 단계는 독립적이고 그것은 교사의 결정이나 학생의 요구에 따라 바뀔 수 있다.

 

위계적 접근은 선행 기술을 확실히 포함하고 있어 바람직한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위계적 순서를 따라 밟아 가야 하는 것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학습 기술들은 이 접근을 사용하게 되는데 일련의 단계의 각 기술들은 이전의 기술 습득에 의존한다.

 

마지막으로 두 접근을 결합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정신운동과 인지기술을 요구하는 행동을 가르칠 때 유용하다. 예를 들면 버스 타기와 같은 행동을 가르칠 때 이 접근을 사용한다.

 

Moyer and Darding은 과제 분석을 계획하고 수행하기 위한 지침으로 ① 주요 과제의 범위를 한정한다. ② 관찰할 수 있는 용어로 하위 과제를 사용한다. ③ 사용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용어를 사용한다. ④ 학습자가 하게 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과제를 기술한다. ⑤ 학습자보다는 과제에 역점을 두어 계획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재활용어사전-특수교육의 관점]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