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강의채널
  •  > 사회복지용어해설

사회복지용어해설

공동체(共同體 community)조회수 1257
관리자sw (kym2250)2016.07.12 11:11

공동체(共同體 community)

 

멕키버(R. M. Maclver)가 사회유형의 이론으로 분류한 결사체와 상대되는 개념. 공동체란 인간의 공동생활이 실시되는 일정한 지역을 말한다. 인간들이 함께 살고, 함께 소속함으로써 자연히 다른 지역과 구별되는 사회적 특징이 나타난다. 그리고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생활전체에 관심을 갖게 되는데 이것이 공동체감정이다. 즉, 공동체의 기초는 지역성(locality)과 공동체감정(community sen-timent)이다. 그러나 공동체의 개념은 사회학의 기초개념으로서 명백한 듯하면서도 사실은 확립이 끝났다고 보기는 힘든 면이 있다. 대체로 공동체를 지역사회 개념으로 파악하는 경향이 공통된 경향이지만, 이 지역사회 개념 그 자체도 이념형으로서는 이해되는 듯하다가도 실체개념으로는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곤 한다. 예컨대 촌락공동체에 있어서는 지역성과 공동성이 잘 부합되지만, 도시사회에 있어서는 교통․통신 등의 발달로 지역성이나 공동체감정에 변질을 가져왔다. 그러나 도시사회에 있어서도 공동체 개발, 지역사회 조직 등에 의하여 지역성과 공동성을 재조직하려는 경향도 나타났다. 대체로 공동체 개념에의 접근은 복합적인 것으로 생태학적인 지리적 영역, 정치권․행정권․경제권영역, 심리적 관심권․문화권 등 여러 가지가 있고, 향토․지구․국가․국제사회 등을 다루는 경우도 있다.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