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강의채널
  •  > 사회복지용어해설

사회복지용어해설

개별화교육프로그램(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 IEP)조회수 1171
관리자sw (kym2250)2016.07.08 16:48

개별화교육프로그램(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 IEP)


특수아동 각 개인별로 작성된, 아동의 현(現) 성취 수준, 장기 목표, 단기 목표,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해서 제공되어야 하는 서비스, 교육 후 평가 방법 등을 포함하는 기술 양식을 총칭해서 말하며, 문서로 작성한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을 받는 학생은 누구나 IEP를 갖고 있어야 하며 미국에서는 PL 94-142에서 법으로 요구되고 있고, 한국에서는 아직 법적 구속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동을 위한 어떤 교육 목적을 제안하고, 그것을 어떻게 도달할 것이며, 학습 결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공식화해야 한다.

IEP작성은 교사, 부모, 교사 이외의 전문가가 하고, 부모의 서명이 있어야만 효력을 발생할 수 있고, 아동을 가르치는 수업만이 개별 학생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문서화 됨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것이 되었다.

 

IEP에는 ① 아동의 현재 교육적인 성취 수준, ② 단기 목표를 포함한 장기 목표, ③ 제공해야 하는 특수한 교육 서비스와 정규 학급에 참여할 수 있는 정도, ④ 프로그램의 시작 일자와 마치는 일자, 학습의 평가 절차와 일정, 적절한 목표 준거 등을 포함시켜야 한다.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