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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유발 교수설계(動機誘發 敎授設計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조회수 1087
관리자sw (kym2250)2016.09.13 09:52

동기유발 교수설계(動機誘發 敎授設計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하여 주의(attention) 관련성(relevance),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 등의 네 가지 요소들을 중심으로 교수처방 방안을 설명하고 있는 캘러(Keller, J.M.)의 ARCS 이론. ARCS는 주의(attention) 관련성(relevance),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영어단어 첫 자를 따서 붙인 것이다. ARCS 이론은 다양한 교수자료의 동기적 측면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 방법으로 제시된 것이다. 특히 이 이론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한 구체적이고 처방적인 방략들을 제시하고 있고 또한 교수설계 모델들과 병행하여 활용될 수 있는 동기설계의 체계적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동기유발 교수설계에 있어서 첫 번째 요소는 「주의」인데, 이것은 학습자의 관심을 학습자극에 집중시키는 것으로서 특히 지적인 호기심의 유발에 관심을 둔다. 「주의」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지각적 주의환기, 탐구적 주의환기, 그리고 다양성(예, 교수사태 전개순서의 다양화나 정보조직방식의 다양화를 의미함) 방략을 적용한다. 동기유발 설계의 두 번째 요소는 「관련성」으로서, 이것은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나 개인적 필요를 지각시키는 것을 말한다. 「관련성」과 관련된 처방방안으로는 친밀성 방략, 목적지향성 방략, 그리고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방략 등 세 가지를 적용한다. 동기유발 교수설계의 세 번째 요소로는 「자신감」으로서, 이는 성공의 기회가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자신감」과 관련된 처방방안으로는 ① 학습의 필요조건의 제시방략, ② 성공의 기회를 제시하는 방략, ③ 공정성 강조의 방략 등이 적용된다. 동기유발 교수설계의 마지막 요소는「만족감」으로서, 이것은 학습자의 노력의 결과와 성취기대가 일치하게 되면 학습동기가 유지되는 것을 말한다.「만족감」과 관련된 처방방안으로는 ① 자연적 결과 강조의 방략, ② 긍정적 결과 강조의 방략, ③ 공정성 강조의 방략 등을 적용한다. 동기유발 교수설계의 체계적 고정은 정의, 개발, 평가의 세 단계로 구분된다. 정의단계에서는 문제분석, 학습자 분석, 목표설정이 이루어지고, 개발단계에서는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한 구체적 자료를 개발하게 되고, 평가단계에서는 동기방략을 도입한 교수자료의 효과성을 검토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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