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강의채널
  •  > 사회복지용어해설

사회복지용어해설

단원전개(單元展開 unit development)조회수 1062
관리자sw (kym2250)2016.09.13 09:50

단원전개(單元展開 unit development)

 

계획된 단원 내용을 실천해 나가는 과정. 단원이란 일반적으로 어느 포괄적인 주제에 초점이 맞춰짐으로써 상호 밀접하게 관련된 일련의 학습경험이나 활동을 의미한다. 한 단원이 지속되는 시간은 보통 10-15 시간이며 2주에서 4주 정도에 걸쳐 가르쳐진다. 또한 하나의 단원에는 단원 나름대로의 분명한 목표와 목표달성정도를 확인하는 평가단계가 포함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10-15시간에 걸쳐 지속되는 학습활동이 하나의 통합된 경험의 단위로서 운영, 전개되기 위해서는 치밀한 사전의 계획이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계획을 단원계획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단원계획에 따라 단원을 실제로 운영, 전개하는 것을 단원 전개라고 한다. 일반적인 경우 단원의 전개 양식은 전적으로 단원의 내용에 의하여 결정된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전개 양상이 계획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수도 있다. 따라서 단원전개의 가장 효율적인 방식은 단원의 계획 단계에서 대부분 처방되지만 그 실제의 모습은 전개의 과정 과정에서 구현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단원을 성공적으로 전개, 운영하기 위하여 교사는 단원의 성격, 단원내용들의 배열, 계획된 지도방법 및 교사와 학생간 상호작용의 특징 등과 같은 요소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