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조작(具體的操作 concrete operation)
피아제(J. Piaget)의 지적(知的) 발달 이론에서, 약 7세를 전후하여 나타나는 조작을 가리킴. 이 단계에서 아동은 분류와 관계에 관한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다. 예컨대, 아동은 두 개의 대등한 범주(範疇)를 합한 상위의 범주가 있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으며, 크기가 차례대로 된 세 개의 막대기 A?B?C에서 A와 C를 직접 비교해 보지 않더라도 A?C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분류와 관계에 관한 사고를 구체적 조작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그러한 사고가 반드시 구체적인 물건(꽃․막대기 등)에서 「시작하는」것이기 때문이다. → 형식적 조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