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참여광장
  •  > 사회복지소식

사회복지소식

전담공무원 사회복지업무 수당 인상 검토조회수 1460
김용민 (kym2250)2013.04.02 11:56
안전행정부, 업무 개선방안 발표..."올 1,800명 조속히 현장 배치"

최근 잇단 사회복지 공무원 자살로 복지공무원들의 근무 여건 개선 여론이 높은 가운데 정부가 이들의 업무량 완화와 사기진작을 위한 대책을 내놓았다.

안전행정부는 복지기능의 효과적 수행과 복지담당 공무원의 업무량 완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우선 사회복지 담당공무원의 사기진작을 위해 인사평가 때 가점을 부여하도록 하고, 현행 사회복지업무 수당도 인상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현행 사회복지업무 수당은 3만 원이며, 복지사 자격증 소지자는 3만 원의 가산금이 추가로 주어진다.

민원서비스 개선으로 가용인력을 복지업무에 추가 배치한 성동구와 서대문구의 기능 전환 우수 사례를 전국 지자체로 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또 올해 계획된 복지인력 1,800명을 조속히 현장 배치해 복지 공무원들의 업무량을 덜 수 있도록 하고, 육아휴직 등 결원으로 인한 빈자리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우울증이나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공무원은 보건소 등을 통해 상담 및 검진을 실시하고, 각 상담 창구 등에 CCTV 및 녹음장비 설치로 악성 민원인으로부터 공무원들의 신변을 보호하도록 할 예정이다.

안행부는 이번 대책을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리는 시ㆍ도 관계 실국장회의를 통해 전파하고 즉시 시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회복지직공무원 신규 확충 등 종합대책은 복지부 등과 긴밀히 협의해 범정부차원의 후속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유정복 안행부 장관은 28일 서울 성동구 왕십리 도선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일선 사회복지 관계자 등과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고재득 성동구청장, 복지직 공무원과 주민자치위원장, 통장 대표 등이 참석해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복지업무 근무여건 개선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유 장관은 "새 정부는 맞춤형 복지전달체계 개선을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관계부처가 힘을 모아 주민들의 복지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복지타임즈 김광진 기자>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