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교육과정
  •  > 교육과정
  •  > 2021학년도

2021학년도

교육과정은 사회복지사, 건강가정사, 청소년상담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사회복지사, 건강가정사,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정과 보다 실제적인 지식의 습득을 위한 전공선택과정으로 나누어진다.


1학년
1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 복수전공, 부전공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사회복지개론 3 3    
자원봉사론 3 3      
전공심화 상담이론     3 3    
건강가정론     3 3    
2학년
2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 복수전공, 부전공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 3    
사회복지행정론     3 3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법제론

법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법의 해석과 적용방법을 습득하여 사회복지법 및 사회복지관련법에 대한 법적인 사고력을 갖추어 사회복지관련 업무 처리 시 관련법을 해석․적용할 수 있다.

    3 3
전공심화
아동복지론
아동복지론

1. 아동복지의 개념 및 의의, 아동의 생활과 복지환경, 아동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내용 등을 고찰하고 아동복지 사업의 문제를 파악하여 아동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사회심리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권리와 복지증진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청소년 문제를 해결 및 예방할 수 있다.

3 3      
가족복지론
가족복지론

1. 가족에 대한 이해와 가족복지 실천분야별 가족의 특성 및 가족복지 실천을 위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가족복지실천과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2. 현대사회에서 중요시되는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함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인 부모교육을 할 수 있다.

3 3        
의료사회복지론 3 3        
미술치료 3 3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상담 및 치료

사회복지현장분야에서 부딪히는 많은 문제가 가족관련 문제로서, 가족의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며 접근해갈 것인지, 가족상담의 가정 및 치료모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가족문제 해결을 돕는 기초적인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3    
가족관계     3 3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실천현장에서 겪는 고민과 문제점을 각 영역별로 탐색하여 길을 제시해주는 사회복지윤리 실천 가이드. 윤리와 철학에 대한 심층적 논의, 이론과 모델에 대한 소개, 우리나라 윤리강령의 집중적인 분석 및 외국윤리강령과의 비교, 그리고 사례 적용을 통해 각 쟁점별 윤리적 딜레마와 그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3 3    
3학년
3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 복수전공, 부전공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심화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공적인 실천에 대한 가치, 지식, 기술 등을 익히고 사회복지 실천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3 3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구성체계, 가치와 이념적 모형, 발달이론 등을 살펴보고, 정책선택의 방법, 정책형성과 분석, 제도화, 발전론 등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할 수 있다.

3 3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

1. 지역사회의 특징과 복지모델을 통하여 지여사회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지역사회 조직과 복지에 대한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2. 한국의 복지 역사와 지역사회 복지를 토대로 지역복지가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3 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전문적인 사회사업 실천의 분야와 기법을 연구하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향상시켜 사회복지사의 자질을 계발하여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3
사회복지조사론     3 3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장애, 장애인 그리고 장애인복지에 대한 전반전인 이해와 지역사회 중심의 장애인 복지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여 한국의 상황에 맞는 장애인복지 실천 모형을 개발할 수 있다.

3 3      
사례관리(특성화)
사례관리

사례관리이론을 학습하고 사정도구의 활용과 네트워크 형성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여 사례관리과정 현장 실무에 활용․응용할 수 있다.

3 3      
가족생활교육     3 3    
다문화사회복지론
다문화사회복지론

지역 내 다문화가정 및 이주여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다문화가정에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다문화가족의 실제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3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론

노인문제의 심각성을 인식, 노화과정에 있는 노인을 이해하고 노인복지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여 사회복지현장에서 발생하는 노인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3 3  
프로그램개발과 평가(특성화)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이론과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습득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영유아의 발달 특성, 환경구성,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방법 및 실제 활동에서 필요한 교수방법을 익혀 0~3세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3 3  
4학년
4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 복수전공, 부전공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심화
사회복지현장실습(Capstone Design)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에 실습을 위한 준비 강의로 현장실습에 필요한 내용을 들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3    
여성과 현대사회
여성과 현대사회

1. 성에 관한 개념과 여성문제를 이해한다.
2. 여성주의 관점을 이해한다.
3. 여성복지의 사회복지 실천을 이해한다.
4. 여성복지의 실천영역을 이해한다.

3 3        
정신건강론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에 관련된 개념 및 이론들을 고찰하고 정신건강이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3 3        
국민건강보험론 3 3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복지는 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권리와 복지증진을 위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이다. 또한 청소년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영역별로 이론과 실천을 학습하도록 한다.

3 3      
학교사회복지     3 3    
공중보건학     3 3    
사회복지와 병원실무     3 3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