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모형(目標模型 objectives model)
교육과정의 구성에 있어서 목표의 설정 및 명료화를 중시하는 이론 또는 접근방법을 총칭하여 이르는 말. 목표에 근거해서 적절한 수업방법을 동원하고 그에 일관된 평가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모형이다.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이 목표모형의 대표적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의 교육과정에서는 ① 목표의 설정, ②적절한 학습경험의 선정, ③ 경험의 조직, ④ 학습성과 평가라는 네 가지 요소와 절차를 강조하고 있다. 즉, 경험의 선정 및 조직과 평가단계는 설정된 목표를 기준으로 해서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강하게 부각되는 모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