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강의채널
  •  > 사회복지용어해설

사회복지용어해설

모성실조(母性失調 maternal derivation)조회수 1479
관리자sw (kym2250)2016.09.13 09:58

모성실조(母性失調 maternal derivation)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모성으로부터 받아야 할 적절한 심리적 발달상의 장애현상. 이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적인 상황을 대별하여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①모성의 양육과 지도가 결핍되어 있는 경우. ②모성으로부터의 이별(離別), 즉 영구적인 이별, 재결합이 가능한 장기간의 이별, 단회(單回)의 단기간 분리, 또는 수회에 걸친 단기간의 분리, ③ 모성과의 부조화(不調和), 즉 모성과의 건전한 인간관계가 결여되어 있는 경우, 모성에 대한 기본신뢰감이 결핍되어 있는 경우 등이 그것이다. 모성실조는 심리적 발달상의 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특히 지적 발달의 정체현상과 정서 발달의 장애를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로 미루어 보아 감정통제력의 결핍, 공격적 행동의 무분별한 표현, 죄의식의 결여,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것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모성실조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복비(J.Bowlby)․야로우(L.Yarrow)등이 이 분야의 연구에 있어서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해왔다.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사회복지학과 A동 4층 TEL 062-360-5958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